<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건강보험 FAQ10 사랑니 발치

JLee 0 2,030 2019.10.10 09:32

사랑니 발치 

10대 후반 부터 늦게는 30대 초반에 이를 때까지 대부분 한 번씩 사랑니 때문에 고생을 하시고 주로는 발치를 하십니다.  뉴질랜드 치과 치료비가 비싸기 때문에 사랑니 때문에 고생하시거나, 고생하시는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서 보험을 통해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해서 많이 문의 주십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뉴질랜드 건강 보험에서 사랑니 발치 보장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보장 (Base Cover = Hospital Cover) 

•회사 별로 약관에서 명시하는 요건을 갖춘 집도의가 수술을 할 경우에만 보장해 줍니다.

= 수술전 사전 승인 (pre-approval) 통해서 확인 받으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치료비 전액 보장 됩니다. (엑세스 선택하셨을 경우에는 엑세스는 부담하셔야 합니다. )

•가입 전 이미 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가입을 하셔도 보장을 받으실 수 없으십니다. 

(기존 병력 = pre-existing condition은 보장 안됩니다.) 

• 사랑니 발치에 대해서는 보험 가입 12개월 후 부터 보장이 가능한 보험도 있습니다. 

(Waiting period 적용).  


다른 회사 상품대비 좋은 부분은 녹색, 좀 더 까다로운 부분은 분홍색으로 표시했습니다.

회사

집도

Waiting Period

기타

Accuro

SmartCare+

Oral surgeon or Dentist

사전 승인 반드시

AIA

Private Health

oral surgeon, oral medicine specialist or oral & maxillofacial surgeon

사전 승인 강력

Southern Cross

Wellbeing 1, Wellbeing 2

Southern Cross 부분에 대해 계약을 맺은  Affiliated Provider 집도할 경우에만 보장됩니다누가 계약을 맺고 있는지는 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12개월

사전 승인 강력

Southern Cross

UltraCare, UltraCare 400

oral surgeon, oral medicine specialist or oral & maxillofacial surgeon

12개월

사전 승인 강력



치과 안경 특약 가입 혹은 기본 보장에 특약 내용이 포함된 경우에,  특약 부분에서 보장되는 내용

회사

Waiting Period

보장금

Accuro

SmartCare+

Dental & Optical 특약

90

치료비의 80% $500

Southern Cross

Wellbeing 2

Vision and Dental 특약

치료비의 75% $750

Southern Cross

UltraCare 400

치료비의 100% $750


시나리오들 (가장 많이 질문 주시는 몇 가지 경우만 정리했습니다.) 


1.이미 기본 보장 보험을 가지고 계시고 보장 조건을 충족하실 경우 

보험사에 사전 승인 (pre-approval) 신청하셔서, 승인 (approval letter) 받으신 후 치료 받으실 곳에 드리면, 본인 부담금 (excess엑세스) 뺀 나머지 금액을 보험사에서 바로 치료 해주신 곳으로 드립니다. 그리고 본인 부담금은, 직접 치료해 주신 곳에 드리면 됩니다. 


2.오늘 바로 치료가 필요하셔서 보험 가입을 고려 하실 경우

기본 보장에 특약 까지 가입 신청하셔도 오늘 당장 치료 받으시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신청서 접수 후, 심사 , 보험 수락까지 길게는 3주도 걸립니다. 그리고 pre-approval 신청 후 심사 결과 나올 때까지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오직 오늘 당장 치료가 필요한 사랑니 때문만 이라면 보험 가입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증상이 아주 경미해서 한 달 이상 기다리시는게 문제가 없으실 경우

기본에 특약을 가입하시면, 보장 받으실 수 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pre-existing condition이라 기본 보장에서는 커버가 안되고 특약에서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특약은 기본 보장을 가입하셨을 때만 가입이 가능하십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 특약 치과 치료 보장 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납부 하셔야 하는 보험료 대비 큰 효율은 없습니다. 

예를들어 25세 비흡연 남성이 Wellbeing 2 기본에 dental 특약을 가입하시면 보험료가 년간  $773입니다. 치과 치료 최대 보장 금액 $750보다 더 많습니다. 이 구성으로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들에 대한 병원 치료와 암치료, 시력 변화로 인한 안경, 시력검사 등을 보장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의미 있는 투자이지만,  사랑니 발치만 생각하고 가입 하신다하면 효율적인 투자는 아닙니다. 


4.아직은 아무 증상이 없지만 앞으로를 위해서 보험 가입을 고려하실 경우

-보험은 아무런 건강 증상이 없을 때 / 하나라도 덜 가지고 계실 때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미 발생한 증상에 대해서는 보장이 되지도 않고, 그렇다고 보장 해 주지 않는 부분에 대해 보험료를 덜 받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 21세 미만 까지는 어린이 보험료가 적용되어 보험료도 저렴합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미리 미리 가입해 두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대략적인 내용이니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라도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이정은

카톡: sbsinsu

전화: 021 260 7431

이메일: jlee@jlfinancial.co.nz

웹사이트: www.jlfinancial.co.nz


*위의 내용은 2019년 10월 10일 현재 판매되는 해당 상품 약관에 의거한 내용입니다. 혹시 먼 훗날에 이 글을 보실 경우에는 해당 상품의 보장내용과 보장 규칙등이 이 글의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