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건강보험 FAQ8 - 임신 출산 관련 건강 보험(Priva…

JLee 0 2,175 2019.03.25 18:39

일 전에 커뮤니티 사이트에 출산 전 필요한 준비물이 뭐가 있는지 문의하신 분의 글과 댓글들을 보면서 꼭 한 번 정리해서 올려야지 생각했던 내용입니다. 


임신 전, 미리 알맞은 보험을 가입하고 계시면 임신 중, 출산 후 사용할 수 있는 보장 내용들이 많고, 아기도 빨리 가입할 수록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알고 계신분들이 많이 계시지 않으시고 나중에서야 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뵜습니다.


임신을 계획, 준비하고 계시거나 임신 중이시라면 꼭 한 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조건이 되시는 분에 한해 지원되는 임신 관련 혜택에 관한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수급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임신 기간 중 대부분의 경우, GP방문 (first trimester까지 ), Midwife, 필요한 검사, 일 정 횟 수 만큼 (2~3회)의 초음파, 출산과 출산 후 Birthcare가 (3일간 shared room 기준) 정부지원으로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다음은 건강 보험을 가입하셨을 때 받으실 수 있는 혜택들 입니다.


추가 초음파 
한국 산모들의 경우 임신 기간 평균 10회 이상의 초음파를 한다는 통계를 본 적이 있습니다. 지인들 얘기를 들어도 월에 한 번, 마지막 달에는 2주에 한 번 이라고 하더라구요. 의학적으로 필요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아기가 잘 자라고 있나 궁금한 예비 부모의 마음이 더 많이 반영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뉴질랜드는 특별한 경우 (노산이나 위험 요소가 있는 임신)가 아니고는 무상 지원 2~3회 이외 추가 초음파를 신청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나이가 애매해서 걱정도 되고 해서 제 돈내고 초음파 팩키지 가입해서 거의 Midwife 뵈러 갈 때마다 초음파 찍었었습니다. 그래서 임신 말기에 아들 성장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졌다는 걸 알 수 있었고 적절한 때 필요한 조취를 취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보험 상품들이 이 부분 보장 하지 않지만 몇 몇 상품들이 커버하고 있습니다.


산후조리원 (Birthcare)
그리고, 병원에서 출산하시고 Birthcare로 옮기실 경우, 2인실에 3일까지 무료입니다. 한국 산모들은 대 부분 2주이상 산후조리원에 머무르신다 얘기들었습니다. 거기에 비하면 3일은 참 야박한 기간입니다. 혹시 3일 이상 머무르시길 원하실 경우나 정부지원의 2인실 보다, 1인실을 원하시면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추가 비용을 보험으로 보장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보장 금액이 높은 상품은 가입 후 3년 이후부터 이 부분 보장이 가능합니다. 오클랜드 Birthcare 비용이 궁금하시면 여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birthcare.co.nz/auckland.php?id=30(이 부분 타우랑아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려주시면 타우랑아 맞게 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천적 질환(congenital conditions) 
뉴질랜드 보험사 모두 선천적 질환은 보장 해 주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이 부분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시기가 생 후 3개월까지입니다. 생 후 3개월 이내에 증상이 없고 진단을 받지 않았을 경우에는 추후에 증상이 나타나거나 진단을 받아도 보험으로 보장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특정 보험 상품의 경우Tongue -tie (설소대), 배꼽 탈장, 서혜부탈장, 잠복고환, 음낭수종, 진성포경, 사시는 선천적 질환으로 보지 않고 보장해 주기도 합니다.


기존 병력 (Pre-existing conditions)
아울러, 출산 후 3개월 이내에 아이를 보험에 가입하시면 아토피, 중이염 등 아기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 등을 앓고 있거나 앓은 적이 있어도 pre-existing (기존 병력)으로 처리하지 않고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험료 무료
특정 보험은 출산 후 최고 6개월 전까지는 아이 보험료가 무료인 보험도 있습니다.


불임치료
IVF를 통해서 임신을 고려하시거나, 불임치료를 진행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도 있습니다. 보험 가입 후 2년 후부터 정부 지원 치료 한도액까지 모두 사용하시고도 임신이 되지 않으셨을 경우 최고 $25,000(갱신 안됨) 까지 커버가능합니다. 만 43세까지만 지원됩니다.


이 글은 제 임신 출산 경험 (2014년 오클랜드)과 2019년 3월 19일 현재 판매되고 있는 뉴질랜드 건강 보험 상품 보장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시간과 지역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거나 구체적인 상담을 원하시면 문의 주세요.


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이정은

카톡: sbsinsu

전화: 021 260 7431

이메일: jlee@jlfinancial.co.nz

웹사이트: www.jlfinancial.co.nz

Comments